정보추천/연예 정보 추천

(연예) 내 가수 뮤비는 내가 해석한다! 하이라이트(HIGHLIGHT) - 불어온다(NOT THE END) 전격 뮤비 해석!!

말랑시스터 2021. 5. 12. 11:57

안녕하세요 말랑시스터입니다!

오늘은 뮤비 해석으로 여러분을 찾아뵙네요.ㅎㅎ

뮤비 해석은 저도 처음이라 서툴 거예요..ㅠㅠ 그래도 예쁘게 봐주세요!

 

저의 본진인 13년 차 아이돌 하이라이트가 3년 7개월의 긴 공백기를 끝내고 지난 5월 3일 컴백했는데요,

가지각색의 6곡을 가진 "The Blowing" 앨범입니다!

그중 이번 타이틀곡 불어온다(NOT THE END)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듯 떠나간 연인이 봄바람처럼 자연스레 돌아오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곡인데요, 컴백 카운트다운 쇼케이스에서 멤버들이 '인셉션'이라고 언급했듯이, 이번 뮤비는 꿈속의 꿈을 모티브로 한 작품입니다.

하지만 저는 원래 뮤비의 모티브에서 조금 벗어나, 라이트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싶은 대로 해석해보려고 합니다.

 

내 가수 내가 뮤비 해석하기.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봄(꽃, 꽃밭 액자, 꽃잎, 봄, 봄바람 등 봄과 관련된 모든 것) = 라이트(팬)"로 가장 큰 틀을 잡고 해석하였습니다.

제 마음대로 라이트의 입장에서 작성된 글이기 때문에, 제작자의 의도와는 다를 수 있다는 걸 참고해주세요!

 

뮤비를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해석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뮤비를 먼저 보고 와주세요!

 

 


 

1

 

뮤비 시작 부분, 꽃을 들고 있는 요섭.

PERFUME책, Make your own perfumes 글귀와 두준.

꽃으로 가득한 차에 타고 있는 동운.

 


 

2

 

모래시계가 나오며 담담하게 노래를 시작하는 기광.

"희망을 걸어 모두가 날더러 더 힘들 거라고 얘기했어 그래서 뭐"

여기서 모래시계기광에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작사, 작곡을 한 기광은 컴백을 준비하기까지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3

 

향을 제조하는 두준.

앞에서 나온 PERFUME책에 적힌 Make your own perfumes를 해석하면

Make your own perfumes = 나만의 향수 만들기 = 나만의 향기 만들기.

윤두준이 하이라이트의 향기, 존재감임을 의미합니다.

꽃 향기를 맡고(라이트를 그리워함) 옆에 있던 WARM(따뜻함)을 SPRING(봄)에 넣었습니다.

SPRING(봄) 옆에 TIME(시간)이 적혀있는 것으로 보아

하이라이트가 함께할 시간(TIME)이 따뜻한(WARM) 봄(SPRING)에 올 것이다 라는걸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4

 

계속 카메라를 응시하며 눈을 마주치게끔 시선처리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봄을 함께할 사람이 뮤비를 시청하는 사람(=라이트)이라는 걸 인지하게 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5

 

기광은 욕조에 꽃들을 띄웠어요. 자신의 영역(욕조)에 라이트(꽃)를 접목시키며,

어느새 자신의 영역(생각)까지 깊게 들어온 라이트를 보며 생각에 잠겨있습니다.

 


 

6

 

1절이 끝나고 "I'M STILL HERE IT'S NOT THE END."라는 가사가 뮤비에 나온 뒤, 꽃밭이 그려진 액자가 등장하며 멤버들이 함께하기 시작합니다. 두준이 나오고, 이후 미술관으로 보이는 곳에서 각자 꽃 그림이 가득한 액자들을 둘러보고 있죠.

"꼭 함께인 것 같아" 가사에서는 4명이 다 함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꽃 그림 = 라이트, 군백기가 끝난 후, 다 같이 모인 멤버들이 라이트와의 추억을 회상하며 그리워하는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7

 

"눈 감으면 너의 손이 맞닿을 것 같아"라는 가사에서 요섭이 피아노에서 곡을 쓰고, 꽃을 만지면서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다시 라이트와 만나는 게 어렵다(군백기, 시국)는 걸 알기에 팬들과 만날 날을 기다리며 곡을 쓰고 연주하며 기다리는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8

 

동운이 꽃 향기를 맡고 "얼어붙은 날 깨워줘" 가사가 나오면서 꽃밭 그림을 보고 있는 멤버들에서 화면이 전환됩니다. 중간에는 작사, 작곡을 맡은 기광이 곡을 썼다 지웠다 반복하는 모습을 악보를 태우는 모습으로, 여러 곡의 가이드를 불렀을 요섭이 수많은 악보 위에 앉아있는 모습으로 활동 준비 중임을 의미하고요. 곧, 활동을 다시 시작하겠다는 의미가 되겠네요.

 


 

9

 

기광이 "I'M STILL HERE IT'S NOT THE END."을 말하며 꽃밭 액자를 배경으로 걸어 나옵니다. 그 뒤, 멤버들이 함께 있는 여러 장면들이 액자에 겹쳐지면서 나오는데, 멤버들이 함께한 여러 장면들이 스쳐 지나가면서 과거부터 지금까지를 회상하며 되돌아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라이트와 함께 했던 시간, 장면들이 흘러간다. = 라이트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들이 왔다.라고 볼 수 도 있겠네요.

 


 

10

 

뮤비 초반 요섭 혼자 기대 있던 계단에는 멤버 모두가 모여있고, 바닥에 중간중간 빈 의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함께할 라이트를 위해 빈 좌석을 마련해 둔 것이 아닐까 유추해 볼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ㅠㅠ

 


 

11

 

뮤비는 끝없이 "I'M STILL HERE IT'S NOT THE END."을 계속 강조합니다.

'불어온다' 작사, 작곡에 참여한 기광이 "우린 여기 있고, 이것은 끝이 아니다"라는 걸 팬들에게 말해주고 싶었다고 했고, 그를 강조하기 위해 문구가 계속 나오는 것 같아요.

 


 

12

 

불탔던 악보가 다시 원상 복귀되고, 꽃과 함께 욕조에 있는 기광.

작성했던 수많은 곡들 중 타이틀곡이 정해졌으며, 라이트와 함께 할 수 있어 좋지만 작사, 작곡에 참여함으로써 걱정하고 부담되는 모습을 표현한 것처럼 보입니다.

 


 

13

 

화면이 전환되어 꽃밭이 있던 액자에 꽃밭이 없고, 회색조의 하늘이 보입니다.

파스텔톤과 밝은 색의 의상을 입고 있던 멤버들도 무채색의 옷을 입고 있네요.

꽃밭이 없으면 어둡고 칙칙하다 = 라이트가 없으면 어둡고 암울하다. 를 의미합니다.

 


 

14

 

"넌 불어온다"라는 가사가 나오며 다시 파스텔톤의 의상을 입은 멤버들이 손을 한 군데로 모으는 안무를 하고, 빙글빙글 돌아가는 동선이 나옵니다. 바람개비의 모양으로 바람이 불어오면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군백기가 끝난 후, 한 데로 모이면서 앨범 활동을 시작하며 라디오, 예능 등 여러 부문에서 매력을 보여주는 하이라이트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15

 

"지금 네가 불어온다"가 나오며 꽃밭에 꽃잎이 날리기 시작합니다. 멤버들이 다 같이 모여있기 시작하면서 꽃잎이 날리는데요, 혼자 있던 멤버들(요섭, 동운)에게도 바람이 불어 머리가 날리고

PERFUME책의 책장이 넘겨지면서 기광이 욕조에 잠깁니다.

꽃이 떠있는 욕조에 잠김으로써 꽃(라이트)과 함께 한다. 라는걸 보여주는 듯하네요.

 

 

꽃밭이 없던 무채색(무기력)의 요섭과 밝은 화면에서 흩날리는 꽃잎들과 함께 춤을 추는 멤버들을 비교해보면, 꽃(라이트)이 없을 땐 무채색(무기력)이지만 바람이 불어오고(활동 시작) 꽃잎(라이트)이 날리는 장면은 모든 멤버들이 모이고 라이트와 함께함으로써 비로소 봄이 되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6

 

마지막엔 꽃잎이 흩날리는 곳에서 "I'M STILL HERE IT'S NOT THE END."가 한 번 더 나오며 "우린 여기 있고, 이것은 끝이 아니다" = "우리는 앞으로도 함께할 것이다"를 강조하며 뮤비가 끝납니다.


해석 어떠셨나요?

 

3년 7개월의 군백기를 깨고 돌아온 하이라이트가 팬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 담겨있는 게 느껴지지 않나요?

노래를 들으며 몇 번을 울었는지 모르겠네요.. 3년 7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기에 멤버들이 걱정이 많았을 겁니다. 다른 분들이 음악을 들어주실지, 좋아해 주실지,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한 건 아닌지.. 걱정하고 마음 쓴 게 한 두 개가 아니겠죠. 그 마음이 잘 느껴지는 뮤비였던 것 같아서 저는 감회가 더 새롭네요. 데뷔 13년 차임에도 한결같이 겸손하며 팬들을 아끼고 사랑할 줄 아는 하이라이트하세요 여러분!

 

 

 

2021.04.20 - [정보추천/연예 정보 추천] - (연예) 전원 군필돌로 돌아온 중고신인 하이라이트와 영상통화할 수 있는 기회!

 

(연예) 전원 군필돌로 돌아온 중고신인 하이라이트와 영상통화할 수 있는 기회!

안녕하세요 말랑시스터입니다! 포스팅에 앞서, 저 말랑시스터는 구븉현라(구 뷰티 현 라이트)인데요, 저희 오빠들이 드디어 전 멤버가 군백기를 끝내고 5/3 The Blowing 으로 돌아옵니다!! 기나긴 기

ekqls2332.tistory.com